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에게 지급, 과연 실현될까?

 

오늘 드디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소득 하위 70%까지 주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방침을 전 국민에게 모두 지급하는 것으로 바꾸기로 했다는 기사들이 나왔다.

 

http://naver.me/xxX38O5a

 

與,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대상 지급 추진(종합)

[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전국민 모두로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소득하위 70%까지만 주기로 한 당정 합의안을 바꾸기로 한 것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news.naver.com

아직은 추진단계이고 정부의 결정과 국회의 통과가 남았지만, 미래 통합당 황교안 대표 등 야당에서 먼저 이야기가 나온 만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부의 결정만 무사히 넘어간다면 국회의 통과는 어렵지 않게 진행될 것이라 예상된다. 

 

사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결정 이후 그동안 소득 하위 70%의 기준에 대한 논란이 많았으며 또한 지난 3일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 합산액을 기준이라는 것도 이것이 정확히 하위 70%를 나눌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많았다.

 

이럴 바에는 코로나19로 고통받은 모든 국민이 모두 동등하게 혜택을 받는 것이 지원구분을 위한 행정적 비용도 절약할 수 있으며, 지원 차별로 수혜 받지 못하는 국민들도 만족할 수 있는 혜안인 것 같다.

 

국민들의 공적마스크 구매에 따른 지출 보상은?

나는 오늘도 약국을 방문하여 장당 1,500원이나 되는 비싼 마스크 2매를 구매했다. 요즘은 공적 마스크 수급이 원활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예전처럼 뉴스에서도 마스크 대란이라는 말도 없어지고 마스크 구입 때문에 줄 섰다는 이야기는 별로 들어보지 못한 것 같다. '굿닥'앱으로 인근의 마스크 재고현황을 조회해보면 확실히 예전보다는 손쉽게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다. 아내와 나 매주 4개의 마스크를 구매하니까 매주 6천 원, 매달 2만 4천 원의 개인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코로나 19가 아니었으면 나갈 필요가 없을 비용이었다. 그렇다면 이 비용은 정부에서 어떤 형태던지 보상을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소득에 상관없이 코로나 19로 고통받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에게나 똑같이 말이다.

 

[나의 관련 글] https://rusiola.tistory.com/18  

 

코로나 재난기본소득 100만원 정말 지급될까? (장단점, 실현가능성)

지난 3월 8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제안 이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까지 급물살을 타고 있는 '코로나 재난 기본소득' 그것은 현재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위축된 내수 시장을 살리자는 목적으로 국민 1인당에..

rusiola.tistory.com

 

각 지자체의 지원금과의 중복문제 해결은?

이제 남은 문제는 지역마다 제각각인 지자체 지원금과 긴급재난지원금의 중복지원 부분이다. 당초 정부에서는 지자체와 협의하여 일정한 비율로 재난 기본소득을 분담하는 안을 제안한 바 있었다. 그러나 지자체마다 정부의 지원 이전에 먼저 지원금 지원정책을 추진하여 지역에 따라 10만 원에서 많게는 100만 원이 넘는 금액까지 차이가 나기도 한다.

 

이 부분도 정부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지켜볼 내용이다. 지자체와의 지원금은 별도로 두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인지.. 아니면 지자체에서 지원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에 대해 산정하여 지원할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나의 관련 글] https://rusiola.tistory.com/24?category=1028157

 

경남형 긴급재난소득 신청방법, 신청대상자(중위소득) 확인방법

몇 주 전 언론을 통해 처음으로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주장했던 경남도지사 김경수지사가 더디어 칼을 빼들었다. 도내 중위소득 이하 48만3천가구에 대해 '경남형 긴급재난소득'을 가족 수별로 차등하여 최대 50..

rusiola.tistory.com